학과·전공소개

예술행정학과-예술행정전공

Arts Administration 예술행정전공

교육목표

문화창조의 가치가 주목하는 현대에 있어서 예술의 수용, 행정, 비평 등 다양한 응용과 활용은 창작과 연주의 실기분야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들 분야에 대한 학술적 토대가 되는 예술행정학의 학문적 사회적 필요성이 절실하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예술행정학 석사학위를 수여하는 정규 대학원과정인 예술행정학과는 예술정책, 행정, 경영, 기획 등 문화예술계의 실천적 부문의 고급 인력을 양성하여 예술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교과과정

전공

문화예술산업론 Industries in Culture & Arts (2(2))
 21세기의 문화예술 관련 사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반과 영화, 전시와 발레, 콘서트와 뮤지컬을 폭넓게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연구한다.
전시기획실습 Exhibition Planing Practice (2(2))
 미술관이나 화랑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작품전시의 기획과 운영능력을 키우기 위해 전시장 활용과 디스플레이 등의 구체적인 진행과정을 실습한다.
문화예술비평실습 Criticism Practice in Culture & Arts (2(2))
 비평의 원리와 방법을 충실히 배우고 익히며, 예술작품의 전시와 공연을 비롯하여 문화예술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석을 토대로 실제 비평 활동을 훈련한다. 
퍼블릭아트와대중예술 Public Art & Mass Art (2(2))
 일반인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21세기에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퍼블릭 아트, 그리고 대중매체를 통해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대중예술의 제반문제를 고찰한다.
아트인턴쉽 ARTS INTERNSHIP (2(2))
 미술관, 화랑, 공연장등 공공 예술 기관의 업무를 실제로 수행하는 실습 프로그램으로서, 운영과 전시, 기획과 보관, 홍보 등의 현장 업무를 익힌다.
아트마케팅 Art Marketing (2(2))
 전시와 공연의 성공 여부는 아트마케팅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아트마케팅 전략을 이론과 실습의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예술문화의 효율적인 경영을 도모한다.
공연예술경영론 Performing Arts Management (2(2))
 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공연예술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연예술의 유통구조와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전시기획론 Exhibition Planing (2(2))
 박물관과 미술관, 갤러리에서 개최되는 상설전과 기획전, 특별전 등의 전시유형을 살펴보고, 전시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소들을 다양한 문맥에서 연구한다.
전시예술경영론 Exhibition Management (2(2))
 전시의 효율성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큐레이터와 인턴 등의 다양한 인적 구성원의 역할, 전시의 기획과 실행, 홍보와 마케팅, 관객 유치, 사후 평가 등의 구체적인 전략을 살펴본다.
뮤지엄연구 Museum Study (2(2))
 뮤지엄의 기원과 변천, 운영관리를 고찰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양상과 기능을 문화적, 교육적 측면에서 조명하고 장래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현대미술특론 Topics in Modern Art (2(2))
 현대미술의 흐름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고 대표적인 양식과 작가 중심으로 그 특성을 살펴보는 가운데 현대미술에 대한 예술적 안목을 형성하도록 한다.
공연기획론 Performing Arts Planing (2(2))
 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의 다양한 공연 유형을 살펴보고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심도 깊게 연구한다.
공연기획실습 Planing Practice in Performing Arts (2(2))
 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 뮤지컬 공연에 필요한 마케팅과 홍보전략, 무대연출과 행정운영 등의 실무적인 제반 요소들을 살펴본다.
서양음악특론 Topics in Western Music (2(2))
 음악의 전반적인 분야를 이론과 실습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각 시대에 따른 양식의 변천과정과 그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외 유명 오케스트라의 성공적인 운영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전통공연예술론 Traditional Performing Arts (2(2))
 국악과 고전무용을 비롯한 전통공연예술의 역사적 배경과 특성을 살펴보는 동시에 실제 감상을 통해 예술적 안목을 형성한다. 또한 전통예술의 무대공연과 관련된 제반 조건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오페라와뮤지컬연구 Opera & Musical (2(2))
 오페라와 뮤지컬의 기원과 특성, 그 차이를 살펴보고 국내외 유명 오페라와 뮤지컬 작품을 분석한다. 또한 무대공연에 필요한 제반요건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축제문화론 Festival Culture (2(2))
 국내외 유명 축제의 유래와 특성을 살펴보고 축제의 운영기획 및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연구한다. 또한 일상적 삶에 새로운 자극을 불어넣으려는 이벤트에 대한 문화이론적 고찰을 행한다.
지역문화예술개발론 Local Development in Culture & Arts (2(2))
 각 지역의 인물과 자연, 전설과 축제를 바탕으로 한 지역문화산업의 기능을 발굴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방안과 전략을 심도 깊게 연구한다.
예술패트런과메세나연구 Patron & Mecenat (2(2))
 부와 권력을 소유한 예술의 후원자인 패트론의 역할을 예술사적으로 검토한다. 구체적으로 왕과 귀족, 교회와 종교단체, 근대 시민계급, 컬렉터와 화상, 정부와 기업이 예술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며, 특히 메세나 운동의 이념과 방향을 논의한다.
아트저널리즘 Art Journalism (2(2))
 예술 및 예술행사에 관련된 서적과 잡지, 신문과 팜플렛, 포스터 등의 출판물, 그리고 최근의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 예술 정보를 연구한다.
문화예술과법률  LAWS OF CULTURE AND ARTS (2(2))
 예술행정과 관련된 제반 법률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예술 검열 및 저작권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문헌연구세미나 Literature Study (2(2))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주제설정과 전개방법, 자료조사와 선행문헌연구, 작성법을 연구함으로써 논문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기초공통

문화예술정책론 Policies in Culture & Arts (2(2))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마련하고 있는 문화 예술 정책의 이념과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외국의 훌륭한 성공 사례를 검토하여 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문화예술행정론 Administration in Culture & Arts (2(2))
 인간의 미적복지 실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문화예술행정의 현황과 과제, 그 원리와 방법을 고찰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예술제도에서 야기되는 문제와 그 해결점을 연구한다.
문화예술경영론 Management in Culture & Arts (2(2))
 문화예술의 유통구조를 체계화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살펴보고, 아트마케팅의 분석과 예술 경매와 관련된 시장경제에서의 예술현상 문제들을 다룬다.
문화예술기획론 Planing in Culture & Arts (2(2))
 미술, 음악, 연극, 무용 등 다양한 예술장르에 걸쳐 전시, 공연, 연출과 관련된 기획의 문제들을 연구하고 예술수용의 문화적 발전을 도모한다.
문화예술교육론 Education in Culture & Arts (2(2))
 어린이와 청소년, 일반인 등의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예술창작교육을 통해 관찰력과 감수성, 직관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그 일환으로 국내외 유명예술 교육기관의 실제 운영사례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문화예술관객론 Audience in Culture & Arts (2(2))
 미술관과 공연장을 방문하는 관객개발과 더불어 관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관객개발전략을 모색한다. 성별과 연령, 지역과 교육수준에 따른 관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욕구를 분석하고 다양한 예술프로그램 개발, 홍보와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

연구학점

연구학점 RESEARCH SUBJECT (2(2))
디자인 관련 연구 논문 및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필요자료 검색 및 논의를 점검한다.